☆ 윌리엄 프레데릭 홀시 명언
“이 세상에 위대한 사람은 없다. 단지 평범한 사람들이 일어나 맞서는 위대한 도전이 있을 뿐이다.”
미국 해군 제독. 과달카날 전투와 솔로몬 군계 전투에서 연합군을 이끈 그는 제3함대 사령관으로 제2차 세계대전 중 가장 큰 해전인 레이테만 해전에 참전했다. 1945년 9월 2일 일본이 그의 기함인 USS 미주리호의 갑판에서 공식적으로 항복할 때 참석했다. 오늘 숨졌다. 1882~1959.
☆ 고사성어 / 상하기수(上下其手)
‘위와 아래로 손을 들어 신호한다’라는 말. 상황에 따라 시비가 서로 뒤바뀌게 하는 것을 이른다. 원전 좌씨전(左氏傳) 양공(襄公) 26년 조. 초(楚)나라 장수 천봉술(穿封戌)이 정(鄭)나라 장수 황힐(皇肹)을 사로잡았다. 초 강왕(康王)의 동생 공자(公子) 위(圍)가 자신이 생포했다고 보고해 공적을 다투게 되었다. 판결을 맡은 재상 백주리(伯州犁)는 손을 위로 들고 공자를 가리키며 “이분은 임금의 동생인 공자 위입니다”라고 말하고, 손을 아래로 천봉술을 가리키며 “이분은 초나라의 변방을 다스리는 현감 천봉술입니다”라고 말한 뒤 누구에게 잡혔는지 물었다. 황힐은 공자 위에게 잡혔다고 말해 공자에게 유리한 증언을 했다.
☆ 시사상식 / 기대 인플레이션(Expected Inflation)
기업이나 가계 등 경제 주체가 현재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예상하는 미래의 물가상승률을 뜻한다. 임금 협상, 가격 설정 및 투자 결정 등에 영향을 미치면서 최종적으로는 실제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요 경제 지표 중의 하나로 취급한다. 우리나라는 매월 한국은행이 전국 56개 도시 2200개 가구 대상 소비자동향조사에서 기대 인플레이션율 설문조사를 함께한다.
☆ 속담 / 산 호랑이 눈썹 찾는다
도저히 구할 수 없는 것을 구하려고 함을 이르는 말이다.
☆ 유머 / 정치인의 재치
국회의원 후보 연설 중에 한 사람이 “당신은 술 많이 마시죠?”라고 야유를 보내자 후보의 대꾸.
“그건 질문이오, 아니면 초청이오?”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