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지가 유타컵밥으로 알려진 미국 한식 프랜차이즈 컵밥(CUPBOP)과 글로벌 간편식 개발과 수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글로벌 간편식 공동 개발 △해외 수출 유통망 공유 △현지화된 글로벌 한식 제품의 국내 공급이다. 양사는 상호 협력 관계를 맺고 국내외에서 간편식 사업을 확대한다.
‘프레시지’와 업무협약을 맺은 ‘CUPBOP’은 미국의 한국계 스타트업으로 컵밥을 현지화해 판매하는 글로벌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미국 유타(Utah)주에서 푸드트럭으로 사업을 시작해 ‘유타컵밥’으로도 불리고 있다. 현재 미국에 36개, 인도네시아에 109개에 달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최근 미국 ABC 방송사의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에서 억만장자이자 댈러스 농구단 구단주인 마크 큐반(Mark Cuban)의 투자를 유치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양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미주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검증받은 아메리칸 한식 패스트푸드를 국내외 시장에 함께 선보인다. CUPBOP은 이국적인 칠리마요 소스와 큼직한 원재료가 특징인 자체 제품 메뉴 레시피를 공유하고, 프레시지는 8000평 규모의 HMR 전문 생산시설을 활용해 국내 온, 오프라인 판매 채널용 상품과 수출용 상품을 생산하고 유통한다.
프레시지는 올해 ‘Beyond Korea’를 주요 사업 목표로 최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비롯한 8개국에 간편식을 수출하고 있다. 이번 CUPBOP 제품 외에도 현지화된 글로벌 한식 메뉴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며 수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정훈 컵밥 대표는 “한식의 세계화를 목표로 현지화한 제품을 모국에도 선보일 수 있게 돼 뜻깊다”며 “양사가 같은 목표를 추구하는 만큼 해외 사업에서도 면밀한 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중교 프레시지 공동대표는 “해외에서 이미 검증받은 제품을 확보하게 된 것만으로도 수출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으로 현지화에 성공한 상품 수급을 통해 해외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