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6단체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대해 비판했다.
2일 경제6단체는 성명서를 내고 “화물연대의 오는 7일 무기한 집단운송거부 선언에 대해 우려와 안타까움을 표시하며 화물연대가 국가 경제를 고려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운송거부를 철회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제6단체는 “코로나 팬데믹의 어두운 터널을 견뎌온 국내 수출기업들은 이제 인플레이션 및 경기불황 전조와 힘겹게 싸우고 있다”며 “특히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상하이 봉쇄조치 등으로 글로벌 수송난 및 물류적체가 심화되는 가운데 화물연대의 육상운송거부는 우리 기업들에 더 큰 부담을 줄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출 물품의 운송 차질은 납기지연 등 해외바이어들에 대한 계약위반의 원인으로 일차적인 손해배상 외에 기업들의 대외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제를 발생시켜 기업들의 피해는 산술적으로 추정하기도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 역시 유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고통받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하여 6월 1일부터 경유 유가연동보조금 기준금액의 조정을 단행했다”며 “또 안전운임제의 일몰을 앞두고 관련한 논의의 진행을 위하여 관계자 TF구성을 신속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화물연대가 일방적으로 집단운송거부를 강행하기보다는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바를 정부 등 이해관계자들과 대화로 해결해 나갈 것을 우리 경제단체들은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