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이미지 검색 스마트렌즈에 복합 정보로 검색이 가능한 '멀티모달 AI'를 도입한다.
네이버는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에 멀티모달 AI 모델을 적용했다고 28일 밝혔다. 멀티모달 AI의 스마트렌즈 적용을 시작으로 AI 검색 브랜드 ‘에어서치’에 확대 적용, 고도화해 검색 품질을 높힌다는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달 멀티모달 AI ‘옴니서치’를 구축했다. 멀티모달 AI란 텍스트와 이미지, 음성 등 기존 검색에서 개별적으로 입력되던 정보를 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AI 모델이다. 단일 정보만 사용하는 검색보다 정확성이 높아, 차세대 검색의 핵심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네이버는 "특히 ‘옴니서치’는 네이버가 가진 방대한 검색 빅데이터를 학습해 검색 품질이 높다"고 설명했다.
‘옴니서치’는 스마트렌즈에 우선 적용된다. 기존에 이미지로만 검색할 수 있었던 스마트렌즈에 ‘+검색어 추가’ 기능을 사용해 검색 정확도를 높혔다. 현재는 ‘스니커즈’ 검색 카테고리에서 사용 가능하며, 차츰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강유훈 서치 CIC 책임리더는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네이버의 멀티모달 AI모델인 옴니서치를 스마트렌즈에 우선 적용해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실생활에서 네이버 AI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도록 AI 일상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