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5사의 3월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역성장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와 오미크론(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지속하며 생산 차질이 발생한 결과로 풀이된다.
1일 각 사 발표를 종합하면 완성차 5사(현대차ㆍ기아ㆍ한국지엠ㆍ르노코리아ㆍ쌍용차)는 지난달 국내외 시장에 총 60만8398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3월(67만6546대)보다 10.1% 감소한 수치다. 다만, 56만대를 판매한 전월(2월)보다는 개선된 실적을 거뒀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5만2883대, 해외에서 26만1043대 등 총 31만3926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3월보다 판매량이 17% 감소했다.
국내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28.4% 감소한 5만2883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세단은 △그랜저가 6663대 △쏘나타 4317대 △아반떼 3892대 등 총 1만4902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4501대 △싼타페 1860대 △투싼 2740대 △아이오닉5 3208대 △캐스퍼 3725대 등 총 1만7911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3967대 △GV80 1959대 △GV70 1907대 △GV60 685대 등 총 1만831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14.3% 감소한 26만1043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수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 및 오미크론 확산 등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상황에도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을 통해 공급 지연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이번 달부터 GV70 전동화 모델을 본격 판매하는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지속 출시하고 내실 있는 판매 전략을 펼쳐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강화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아는 지난해 대비 0.9% 감소한 25만646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11.7% 감소한 4만5066대로 집계됐다. 국내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5435대가 판매됐다.
승용 모델은 레이 3566대, 모닝 3559대, K8 2722대, K5 2642대 등 총 1만5728대가 팔렸다. 쏘렌토를 포함한 RV 모델은 스포티지 4919대, 셀토스 4266대, 카니발 4065대 등 총 2만4639대가 판매됐다.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20만5580대로 나타났다. 차종별 해외 실적은 3만1235대 팔린 스포티지가 최다 판매 모델이 됐다.
한국지엠은 3월에 국내외 시장에서 2만4821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3월보다 16.2% 감소한 수치다. 내수 판매는 3609대로 전년보다 41.3% 줄었다.
수출은 9.7% 감소했다. 트레일블레이저가 형제 차종인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1만2626대 수출되며 실적 전반을 견인했다. 스파크는 한국지엠 창원공장의 생산 재개에 힘입어 3월 한 달간 총 3103대 수출되며 전년 대비 184.7% 증가세를 기록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와 쌍용차는 지난해 대비 개선된 실적을 거뒀다. 르노코리아의 지난달 판매량은 1만409대로 전년보다 21.4%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21.6% 줄었지만, 수출이 106% 급증했다.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 5308대, QM6(수출명 르노 꼴레오스) 597대 등 총 5945대가 선적되며 전년 대비 106.6%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XM3는 하이브리드 엔진을 얹은 모델이 2939대로 수출의 55.4%를 차지했다.
쌍용차는 전년보다 20.2% 증가한 8596대를 판매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월 판매량이 8000대를 넘겼다.
내수 판매도 시장에서 호평을 얻고 있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이 상승세를 이끌면서 전년 대비 18.5%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뉴 렉스턴 스포츠&칸이 2785대가 판매되며 전년 대비 86.2% 증가하는 등 상승세를 주도했다. 나아가 코란도 이모션 국내 첫 출시로 쌍용차 역시 전기차 시대를 열었다.
수출도 지난해 5월(3854대) 이후 10개월 만에 다시 3000대 수준에 올라서며 완연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2.8% 증가했다.
쌍용차는 미출고 물량이 1만3000대에 이르고 있어 부품수급 문제만 해결된다면 판매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