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은행권 최초로 ‘AI(인공지능) 이상행동탐지 ATM’을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ATM 거래 중 휴대폰 통화를 하거나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는 등 보이스피싱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유사한 이상행동을 보일 경우 이를 탐지해 거래 전에 고객에게 주의 문구를 안내한다.
AI 이상행동탐지 ATM은 보이스피싱의 주요 타깃이 되는 시니어 고객의 금융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 중 하나다.
신한은행의 데이터 전문가와 외부 AI업체가 8개월 동안 AI딥러닝을 통해 연령대별 다양한 거래유형을 학습해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고령층 고객 내점이 많고 보이스피싱 사고 우려가 큰 영업점에 우선 도입하고 향후 전국 모든 ATM에 확대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이상행동탐지 데이터와 보이스피싱 사고 발생 계좌의 상관관계 분석을 기반으로 이상금융거래분석시스템(FDSㆍFraud Detection System)과 연계해, AI 이상행동이 탐지된 경우 추가 본인 인증 후 거래가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변경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안티피싱 플랫폼’을 구축하며 평일 낮 시간뿐만 아니라 주말 및 야간 실시간 거래 모니터링을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4948명 645억 원의 피해를 예방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AI 이상행동탐지 ATM’은 영업점을 운영하지 않는 야간 및 주말 시간에도 ATM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금융사고로부터 고객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고객 중심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