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15일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대비 9.2% 증가한 1조153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889억원으로 전년대비 423.6%, 순이익은 316억원으로 31.3% 증가했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말 신약 허가를 받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정(펙수프라잔염산염)’의 라이선스아웃 성과와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국내외 법적분쟁 마무리 및 수출 본격화, 수익성 높은 전문의약품(ETC) 품목의 안정적인 성장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전문의약품(ETC) 부문은 지난해 7780억원,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1144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나보타 매출은 지난해 796억원으로 전년(504억원) 대비 증가했다. 국내 매출 증가와 함께 보툴리눔 톡신 사업의 법적분쟁 및 불확실성이 모두 해소된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매출이 60% 이상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나보타 이외 글로벌 매출은 지난해 369억원으로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2021년은 자체 신약개발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사상 최대 매출액을 경신하는 등 대웅제약의 지속적인 R&D 투자가 결실을 거둔 한 해였다“며 “올해는 펙수클루정, 나보타 등 자사 제품을 국내외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적극적인 오픈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신약개발을 가속화하고 회사의 성장과 가치 제고를 동시에 도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매출의 10%가 넘는 1273억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했다.
한편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는 현재 중국에 생물의약품허가신청서(BLA)를 제출한 상태로 올해 내 중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