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는 지난해 4월 ‘아워워터(Our Water)’ 공병 등 사용된 페트병을 모으는 ‘Be Smart, Recycle!’ 캠페인을 시작하고, 서울 여의도 현대카드 사옥에 50여 개의 페트병 수거함을 비치했다. 오랜 기간 썩지 않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환경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해보자는 취지였다. 현대카드 임직원들은 현대카드의 생수 아워워터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페트병을 수거하는데 동참했다.
이번에 출시한 숄더백에는 이렇게 수거한 3만 병, 약 1톤(t) 규모의 폐페트병이 사용됐다. 한 개의 숄더백에는 약 480g의 폐플라스틱이 투입됐다.
현대카드는 이번 숄더백에 현대카드의 정체성을 담았다. 카드 플레이트의 가로와 세로 비율 ‘1 대 1.58’이 고스란히 드러날 수 있도록 실제 카드 플레이트와 같은 사이즈의 직사각형 모양을 활용해 체크 패턴으로 가방 천을 디자인 했다. 또 아워워터가 그려진 라벨을 붙여 아워워터가 재탄생했다는 점을 나타냈다.
색상은 흰색과 검은색을 활용한 ‘블랙’과 흰색과 분홍색을 활용한 ‘핑크’ 두가지 종류로, 현대카드 M포인트몰과 서울 용산구 한남동 현대카드 Vinyl&Plastic에서 선착순 한정 판매한다. 가격은 6만3000원으로 현대카드 M포인트몰에서는 전액 M포인트로 구입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창업한 플리츠마마는 폐플라스틱병을 직조해 만든 ‘플리츠(주름)’ 디자인의 가방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