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은 유럽연합(EU)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음에 따라 ‘플랜 B’를 실행할지 주목된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등은 13일 ‘EU의 대우조선-현대중공업 기업결합심사 결과 및 평가’ 자료를 발표하고 “심사를 완료한 중국·싱가포르·카자흐스탄 경쟁당국에서는 동 기업결합을 승인했던 만큼, 이와 상반된 EU측 불승인 결정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다만, 최근의 조선산업 여건이 2019년 당시보다 개선되어 EU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EU의 불승인 결정으로 대우조선-현대중공업 간 기업결합은 어렵게 됐지만, 정부와 관계기관은 조선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핵심기술·기자재 중심 고부가가치 산업전환, 원활한 생산인력 수급, 상생·발전 생태계 구축 등 조선산업 경쟁력 확보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정상적으로 수주·조업할 수 있도록 RG(선수금보증) 등 기존 금융지원을 올해 말까지 이미 연장한 만큼 다시 ‘민간 주인 찾기’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해 11월 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EU의 기업결합 불허 가능성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회장은 “(EU의 불허에 대해) 개인적으로 전망하면서 플랜 D까지 고민하고 있다”라며 “지금은 심사 중이기 때문에 결과를 예단하긴 부적절해 내년 1월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결국, 양사의 결합이 최종 무산되면서 산업은행은 준비해온 플랜 B를 가동할 전망이다. 대우조선이 '민간 주인'을 찾아야 한다는 방침엔 변함이 없는 만큼 새로운 인수자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
산업은행은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