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는 새로운 서비스 및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믿는다.”
김연수 한글과컴퓨터 대표는 22일 취임 100일을 맞아 미래 성장전략과 사업 방향을 담은 주주 서한을 발송했다.
김 대표는 주주 서한을 통해서 “한컴은 정보를 생산하는 도구에서 시작했으나, 앞으로는 정보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사용자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편리-다임’을 제시하는 서비스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이를 위해 김 대표는 △웹한글 중심의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 론칭 △AI 여가정보 서비스 사업 진출 △B2C 서비스 확대 △B2B 솔루션 확대 △메타버스 기반 ‘한컴타운’ 서비스 출시 △APIㆍSDK 투자 통한 글로벌 SaaS 시장 진출 가속화 등 6가지 사업 방향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B2C 영역 확대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웹한글’ 중심의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문서서비스 사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또 ‘워너고트립’으로 알려진 스타트업 ‘매드엑스컴퍼니’를 인수해 인공지능 기술로 여가에 필요한 정보 생성 및 소비를 자동 지원하는 서비스 출시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인수한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어반디지털마케팅’을 통해서는 마케팅 인베스트먼트 사업을 신사업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어반디지털마케팅은 한컴의 B2C 서비스들에 대한 마케팅을 전담하며, B2C 저변 확대를 위한 기본 플랫폼이 된다.
B2B 영역에서는 외부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B2B 고객군을 확대해 나간다.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협업 솔루션인 NHN두레이의 독점영업권 확보, 대만 KDAN MOBILE과의 제휴를 통한 전자문서사업 확대, 싸이월드와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한 가상 미팅 공간 서비스 ‘싸이월드-한컴타운’ 내달 출시 등 공격적인 협력 전략을 통해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APIㆍSDK 투자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도 밝혔다. 기존 한컴 기술의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ㆍSDK화와 동시에 해외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한컴 내부적으로도 조직 구성 변화와 적극적인 인재영입, 열린 소통 등을 통해서 조직문화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이번 첫 주주 서한을 시작으로 한컴이 어떠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고 어떠한 성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해서 주주분들과 반기마다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