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진에어, 에어부산, 제주항공 등 6개 국적 항공사와 협업해 새로운 방식의 ‘짐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짐배송 서비스는 공항공사 입찰결과에 따라 배송업체인 '짐캐리'가 담당하고 6개 항공사가 참여하며 원활한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공항공사-항공사-짐캐리) 간 업무협약 MOU도 체결했다.
시범운영은 26일 오전 6시부터 김포공항을 출발해 제주공항에 도착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해당 항공편을 이용하는 승객은 출발 전일 오후 6시까지 짐배송업체 누리집을 통해 출발 항공편, 운항정보 및 배송지 등을 입력하고 예약하면 된다.
이용 요금은 일반 캐리어 1만5000원, 골프백·자전거 등 대형 수화물 2만 원이다.
출발 당일 김포공항에 도착하면 수하물을 항공사에 맡기기 전 모바일로 수하물 사진을 찍고(정면·측면 등 총 3장) 짐캐리 모바일 웹에 업로드 후 해당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 비치된 짐배송 스티커를 부착해 수하물을 위탁하면 된다.
이후 짐배송업체가 제주공항 보호구역내 수하물 도착장에서 승객 짐을 대신 찾아 운송하며 승객은 모바일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하물의 배송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소영 국토부 항공보안과장은 "1년간 시범사업을 거쳐 접수·보관·이동 등 세부 절차를 가다듬고 운영성과 등을 분석해 국내 전 노선으로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