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ABC(AI, Big Data, Cloud)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사업과 미디어 사업의 본격적인 확대를 위해 아마존웹서비스와 손을 잡았다.
KT는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와 함께 AI, 클라우드, 미디어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 계약(SCA, 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AI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한다. B2C, B2B를 아우르는 AI 솔루션과 기술 연구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해 양사의 AI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KT는 한국 시장에서 290만 명의 고객 기반과 호텔, 아파트 등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고객 콜센터 운영 노하우에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AI 컨택 센터(AI Contact Center, AICC) 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내놨고, 목소리 인증, 챗봇, 가상상담원 등 다양한 선도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KT IDC 및 클라우드와 AWS를 연계한 최적의 클라우드 및 통합 관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올 하반기부터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본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KT는 “AWS를 연계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는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 등 B2B 고객에게 디지털 혁신(DX)를 손쉽게 접목하고 유연한 경영 인프라를 구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KT 미디어 사업 협력도 모색한다. 양사는 협력 강화를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필 데이비스 AWS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지역 부사장은 “KT의 오랜 노하우와 역량 위에 AWS가 제공하는 머신러닝, 아마존 커넥트(Amazon Connect), IoT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기술을 결합해 많은 기업이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혁신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KT는 글로벌 IT 기업인 AWS와도 전략적 협력을 체결해 의미 있는 사업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이번 협력으로 KT의 기업가치를 높이고 디지코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