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김 대표는 지난달 28일 '최근 회사 주요 이슈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진행한 브리핑 동영상을 임직원에게 배포했다.
김 대표는 동영상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중대형 항공기 도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김 대표는 "LCC 사업모델은 단일 기종으로 단거리 노선에 집중해 효율성과 저비용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기종 다양화에 따른 초기 투자 등을 극복할 수 있을 역량을 확보한 후에야 대형기 도입을 고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전까지는 연료 효율성과 운항 거리가 대폭 강화된 차세대 소형기인 맥스 기종 도입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회사가 겪고 있는 재무적 어려움에 대해서는 "당장 현금이 소진되거나 자금을 조달할 방법이 없는 것은 절대 아니다"며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국제선이 회복하지 않는 상황에서 타사보다 적자 규모가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항공은 기간산업안정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LCC"라며 "그룹에서도 사업 포트폴리오 핵심 사업으로 제주항공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느끼고 계속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서는 "항공사들의 완전한 통합까지는 여러 난관과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라며 "제주항공이 차분하게 대응할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 안전은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항공업의 최우선 가치"라며 "정비사 추가 근무, 승무원 선별 운영 등으로 (현장에서) 어려움을 느끼겠지만, 적극적인 이해를 부탁한다"라고도 말했다.
김 대표는 "위기 상황에서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을 중점 전략으로 추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다"며 "ESG 경영은 이미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기초 다지기로 ESG 경영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