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1분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삼성전자는 영업이익 9조 원을 넘기는 어닝서프라이즈(깜짝실적)를 기록했고, LG전자는 창사 이래 최대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거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며 '집콕' 수요가 늘고, 보복 소비로 인해 스마트폰을 비롯해 프리미엄 TVㆍ가전 등의 수요가 급증한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연결기준 올해 1분기 매출 65조 원, 영업이익 9조3000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7.48%, 44.19% 증가한 규모다.
9조3000억 원의 영업이익은 역대 1분기 중 세 번째로 높다. 반도체 호황이던 2018년 1분기(15조6400억 원)와 2017년 1분기(9조9000억 원) 이후 최대다. 8조 원 후반대로 예상됐던 시장 전망치(컨센서스)도 크게 웃도는 깜짝실적이다.
매출의 경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3분기(66조9600억 원)에 버금가는 수준이며, 1분기만 놓고 보면 역대 최대 실적이다.
삼성전자가 이날 부문별 실적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업계에선 계절적 비수기인 1분기에 삼성전자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게 된 배경으로 세트사업의 호조를 손꼽는다.
미국 텍사스 오스틴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반도체 부문은 수익성이 하락했지만, 스마트폰과 TVㆍ가전 등 세트 부문이 선전한 결과다.
특히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ITㆍ모바일(IM) 부문은 1분기 4조3000억 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내며 효자 노릇을 했다. 소비자가전 부문(CE)도 고가의 QLED TV와 비스포크 등이 인기를 끌며 실적을 견인했다.
LG전자의 1분기 성적도 놀랍다. LG전자는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매출액 18조 8057억 원, 영업이익 1조 5178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분기 사상 역대 최대다. 특히 영업이익은 기존 최대 분기 영업이익인 2009년 2분기(1조 2438억 원)의 기록을 12년 만에 깼다.
LG전자 역시 이날 부문별 실적을 공개하진 않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가전과 TV 사업부가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 1분기 사상 처음으로 매출 6조 원, 영업이익 8000억 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5일 사업 중단을 선언한 MC사업본부는 올해 1분기에도 2000억 원대의 적자를 본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연간 실적도 파란불이다. 코로나19 변수가 있지만, 반도체 가격 상승과 LG전자의 휴대폰 사업 철수 영향 등이 반영되며 호실적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