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회사 코스맥스가 차이나뷰티의 상징 퍼펙트 다이어리의 모회사 '이센'과 손잡고 화장품 생산 공장을 설립해 중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고 30일 밝혔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이센과 함께 조인트벤처사 ‘이센생물과학유한공사’를 설립했다. 자본금 2억 위안(한화 약 346억 원) 규모로 코스맥스가 51% 지분을 갖고 이센은 49% 지분을 각각 보유했다.
코스맥스와 이센의 합작 공장은 광저우시 총화구에 6만0593㎡(약 1만8320평)에 4층 규모 2022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연간 생산 생산 수량은 약 4억 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센 산하 브랜드 제품을 전량 도맡아 생산한다.
이센이 운영하는 퍼펙트 다이어리는 론칭 2년 만에 중국 1위 로컬 색조 브랜드로 성장한 차이나 뷰티의 상징이다. 중국 최대의 쇼핑 이벤트인 광군제에서도 지난해 글로벌 브랜드를 제치고 2년 연속 색조 화장품 카테고리 1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센은 패션ㆍ뷰티업계 출신 중산대학교 동문 세 명이 힘을 합쳐 2016년 세운 회사로, 퍼펙트 다이어리를 론칭 2년 만에 중국 1위 로컬 색조 브랜드로 키워냈다. 퍼펙트 다이어리는 지난해 11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이센은 퍼펙트 다이어리 외에도 리틀 온딘, 애비스 초이스, 핑크 베어 등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고 스킨케어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인 갈레닉과 이브롬을 인수하고 럭셔리 시장까지 공략하고 있다.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 그늘에서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특히 마스크 착용으로 억눌렸던 메이크업 제품의 소비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 온라인 시장의 매출은 회복세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코스맥스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국시장에서 이센과 차이나뷰티의 글로벌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중국 넘버원 화장품 ODM 기업의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는 "그동안 코스맥스는 중국, 미국, 동남아 등 진출한 해외 국가에서 로컬 브랜드 성장에 대한 현지화 전략을 진행했다"며 "창립 5년 만에 글로벌 기업으로 올라선 이센과 상생과 동반 성장이라는 가치 경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