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만남이 국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거대 커머스 탄생으로 이어졌다.
16일 네이버는 신세계그룹과 물류 경쟁력 강화, 명품·프리미엄 서비스 구축, 신기술 기반 신규 서비스 발굴, SME의 브랜드로의 성장 등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너지와 관련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차정호 신세계백화점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네이버는 이마트의 자사주 1500억 원, 신세계의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식 1000억 원과 상호 지분을 교환한다. 자사주 교환일은 17일이며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온·오프라인 결합에 나설 방침이다.
네이버는 이용자 5400만 명, 신세계는 이용자 2000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앞으로 이용자 중심의 커머스 생태계는 물론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 3곳, 7300개 이상의 지역 거점을 활용한 물류 생태계를 적극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우선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 이마트가 협업한다. 이마트의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는 7300개 이상의 오프라인 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와 기술, 다양한 물류파트너를 결합해 새로운 서비스로 진화시킬 방침이다.
또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 기술에 신세계그룹의 상품 기획력을 결합한다. 이를 통해 패션·뷰티 명품 브랜드를 온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양사는 패션·뷰티 브랜드의 신제품 런칭 쇼, 독점 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역량을 활용해, 온라인 명품관을 구축하고, 1:1 퍼스널 쇼퍼 서비스, 백화점 멤버십과 연계한 프리미엄 배송 등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신세계 포인트’에 관련된 통합 혜택도 협의 중이다. 혜택이 통합되면 전국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네이버페이의 사용과 적립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각자 최고의 역량을 보유한 네이버와 신세계의 협력인 만큼, 이용자나 판매자 모두 지금까지 상상하기 어려웠던 쇼핑 경험과 다양한 커머스 비즈니스 기회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이라며 “동네 시장과 대형마트가 양립할 수 없다는 편견을 깨는 협력사례를 선보이고, 다양한 분야의 SME들과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모델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