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10명 중 8명이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연합회는 21일 여론조사기관 이노베이션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0월 13일~11월 3일 소상공인 1000명(일반 소상공인 700명, 폐업 소상공인 300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었다는 응답이 80.2%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 감소 비율은 △5% 이상~25% 미만이 33.0%로 가장 많았고 △25% 이상~50% 미만(27.6%) △50% 이상~75% 미만(18.2%) △75% 이상(11.0%) △5% 미만(10.2%)이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대응 방법으로는 근로시간 조정(24.4%), 기존 인력 감축(19.2%), 신규채용 축소(19.0%), 사업축소(16.7%), 임금체계 개편(12.0%), 기존인력 감축(8.5%) 등의 응답이 있었다.
폐업한 소상공인의 폐업 소요 기간에 대해서는 3개월 미만 응답이 43.3%로 가장 많았다. 폐업을 결심하고 실제로 폐업 조치가 이뤄진 기간이다.
이어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28.7%), 6개월 이상~9개월 미만(10.7%), 12개월 이상(9.0%), 9개월 이상~12개월 미만(8.3%) 등을 기록했다.
폐업 소요 비용은 1000만 원 미만이 55.3%로 절반이 넘었고 원인은 매출 부진(70.3%)이 가장 많았다.
전체 소상공인 1000명을 대상으로 창업 준비 기간을 물은 조사에서는 평균 8.1개월로 나타났다. 창업비용은 평균 6130만 원이었다.
최저임금 인상의 고용 영향 여부는 77.0%가 ‘영향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으로 고용감소는 50.9%,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대응방안으로는 기존 인력 임금삭감 36.1%, 기존 인력 감축이 19.4%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