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유일하게 투명 OLED를 양산 중인 LG디스플레이는 스마트홈, 메트로, 레스토랑 등 3개 투명 OLED 전시존을 통해 다양한 활용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트홈 존’에서는 가정에서 침대와 투명 OLED를 결합한 ‘스마트 베드’를 선보인다. 필요에 따라 투명 OLED가 침대 프레임 내부에서 다양한 화면비로 올라와 날씨정보를 확인하거나 TV 또는 영화를 시청할 수 있다. 또 투명 OLED가 내장된 침대프레임이 독립적으로 분리돼 집안 어디로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메트로 존’은 높은 투명도의 투명 OLED가 지하철 객실 유리창을 대체해 승객이 바깥 풍경을 즐기면서 노선도나 지역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레스토랑 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맞게 연출했다. 스시바와 동일한 환경을 만들고, 손님과 요리사 사이 공간에 투명 OLED를 설치했다. 투명 OLED는 파티션 역할을 하면서, 손님이 메뉴확인과 스포츠 경기 시청 등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보여준다.
투명 OLED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는 자발광 패널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10%에 불과한 기존 투명 LCD 대비 40%의 투명도 구현을 통해 유리처럼 깨끗하면서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 제공한다.
LG디스플레이 커머셜사업담당 박종선 전무는 “투명 OLED는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로 쇼핑몰, 건축 인테리어 및 자율주행차, 항공기 등 모빌리티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기존 디스플레이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그동안 CES에서 고객사 대상 비공개 전시를 개최해왔으나 온라인으로 바뀐 이번에 처음으로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 전시를 진행할 방침이다.
디스플레이 관련 신사업을 발굴하고 벤처 및 스타트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강화하는 차원에서다. 일반 관람객 누구나 CES 공식 온라인 전시 사이트를 통해 LG디스플레이 전시장을 방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