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국내 자동차 생산과 수출이 줄었으나 내수는 신차효과로 3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1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생산은 작년 11월보다 2만1725대, 6.3% 감소한 32만4472대로 집계됐다.
한국GM과 기아차의 노사갈등 및 르노삼성의 수출물량 감소에 따른 생산량 조정 영향이 컸다.
기아차는 4505대, 한국GM은 1만5631대가 감소해 전체 생산 감소분의 92% 이상을 차지했다.
수출 역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2% 급감한 19만657대를 기록했다. 북미 판매수요 회복과 신차판매 효과에도 유럽과 중동 등 주요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에 따른 것이다.
올해 들어 자동차 수출은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 두 자릿수대 감소율을 보이다 9월 증가로 돌아섰으나 10월 다시 감소로 전환한 뒤 두 달 연속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다만 고부가가치 차량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대형승용차 수출이 늘면서 지난달 수출금액은 2.1% 증가한 39억9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수출액만 놓고 보면 3개월 연속 증가세다.
특히 전기차 수출은 40개월 연속 증가를 이어갔다.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친환경 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작년 17.1%에서 올해 18.4%로 늘었고, 친환경 차에서 코로나 EV, 니로EV 등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33.3%에서 45.2%로 증가했다.
생산과 수출이 줄었어도 국내 판매(내수)는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신차효과와 일몰을 앞둔 개별소비세 감면 효과로 선수요가 발생하면서 작년 11월보다 5.8% 증가한 17만1228대가 팔렸다. 국산 차는 5.8% 증가한 14만2158대가, 수입차는 5.6% 늘어난 2만9070대가 각각 판매됐다.
친환경 차는 2만8218대가 팔려 역대 월별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전체 내수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작년 11월 8.7%에서 올해 11월 16.5%로 늘어나 역대 가장 높았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북미 시장에서 우리 완성차 판매 호조로 6.5% 증가한 18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