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증권이 주식 오프라인 개인 고객들을 위해 전용 메신저를 통해 적법한 주문 수탁 및 주문 기록이 가능한 시스템을 새로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통상 전화로 주식 주문을 내던 오프라인 투자자들도 전용 모바일 메신저로 자산관리자와 소통하며 주식 주문을 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유안타증권 관계자는 “주문톡 서비스(특허 출원 중)는 주식 오프라인 개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기존 전화 주문 수탁의 불편함을 덜고 전용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자산관리자와 채팅으로 주문 전 상담 및 정보 소통할 수 있다”며 “이는 고객의 주식매매 주문을 명확하게 승인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이 지점 직원(자산관리자)을 통해 주식 주문을 요청, 체결하기 위해선 사전에 종목명, 매매구분, 수량,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며 “기존 전화를 이용한 주문 수탁 시 이들 중 일부가 누락돼 주문 체결이 이뤄지면 적법한 주문 수탁을 받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 나중에 분쟁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반면 ‘주문톡’으로 직원이 정형화된 양식의 주문요청서를 발송하면 고객이 승인 또는 거절을 직접 결정한다”며 “주식 관련 분쟁이나 민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주문톡은 주문 기록을 전산화해 회사 내부 서버에 저장하므로 매매 주문 체결의 적정성 또한 원천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지점에 오기 어렵거나 사정상 전화를 할 수 없는 고객도 자산관리자와 채팅으로 주식 주문 의사 전달과 상담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유안타증권은 ‘주문톡’이 오프라인 주식 고객과 직원 간의 주문 관련 분쟁 소지를 줄이고 매매주문표를 전산화함과 동시에 적법한 주문 채널을 모바일로 확대해 고객의 주문 편의를 높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유안타증권 박호영 감사실장은 “고객과 직원을 보호하고 건전한 투자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선 적법한 매매주문 수탁이 선행돼야 한다”며 “‘주문톡’은 기존 전화 주문에서 더 나아가 통화가 어려운 고객도 모바일로 편리하게 적법한 상담과 주문 관리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문 기록은 내부 전산에 저장, 관리한다”며 “내부통제가 건실해지고 고객의 피해를 예방함으로써 건전한 투자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문톡’ 서비스는 사전에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자산관리자를 등록한 주식 오프라인 개인 고객이면 이용 가능하며, 엄격한 보안 적용을 통해 고객의 개인정보 및 고객자산정보를 보호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