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상담 편리성 제고…24시간 채무조정 제도 등 자가검진시스템 구현
서민금융진흥원이 서민들이 재무적인 어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사전 금융교육, 맞춤형 현장지원, 체계적인 사후관리에 이르는 서민금융 PB시스템을 구축한다.
이계문<사진> 서민금융진흥원 원장 겸 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은 23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서민금융 PB시스템은 △사전예방 △맞추형 지원 △사후관리 등 3단계로 이뤄진다.
사전예방 단계에선 햇살론youth‧학자금대출‧지자체 자산형성통장 이용자 등 금융지식이 낮은 청년·취약계층이 재무적 어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사전예방을 위한 금융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다.
맞춤형 지원에선 서민‧취약계층에게 재무적 어려움이 발생하면 통합지원센터 중심의 지역밀착형 협의체를 통해 고객의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서민금융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과중채무자에게는 채무조정을 지원하고 취약계층은 복지서비스를 신청을 유도한다.
아울러 정책 서민금융을 지원받은 후에도 고객의 신용도 변동사유를 추적·관리하는 등 신용등급이 상승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컨설팅을 실시해 사후관리를 추진한다.
이 원장은 “서민금융을 이용한 이들이 스스로 신용과 부채를 관리할 수 있게 해 신용도를 높이고 제도권 금융에 안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동안 홈페이지에서만 제공하던 ‘서민금융 한눈에’ 서비스와 대면으로만 하던 취약차주 재무진단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신용회복위원회의 고객상담의 편리성도 제고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AI 기반 상담 시범사업으로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무인 상담부스에서 인공지능 상담원과 음성으로 상담할 수 있는 AI 상담부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이 원장은 “온라인을 통해 24시간 자신에게 맞는 채무조정 제도와 상환 예상액 등 자가검진시스템 구현하겠다”며 “챗봇 상담 분야를 법원 제도 및 서민금융제도까지 확대하고, 채무조정 진행 및 이행현황 확인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