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는 2일 ‘CEO Insights’ 2회를 온라인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담에는 세계 3대 컨설팅 그룹 중 하나인 베인앤드컴퍼니 서울사무소의 유영중 디지털 총괄파트너가 ‘코로나 이후 뉴노멀 메가트렌드와 기업의 생존전략’을 다룬다.
유 총괄파트너는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전략’에 대해 기업은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할 액트 나우(Act now)와 미래 선점을 위해 준비해야 할 플랜 나우(Plan now)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Act now를 통해 기업은 코로나 이후 중요한 문제로 두드러진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이슈, 핵심사업의 선택과 집중, 진성 고객 서비스 차별화, 주요협력사와 상생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Plan now를 통해서는 코로나19 발(發) 리스크 뿐 아니라 비대면 등 가속화하는 시장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사업모델을 고도화하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지금이 우량기업을 인수합병(M&A) 할 호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소비의 속성 △공급망의 복잡도 △기업의 준비라는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 속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행ㆍ출장상품처럼 일정시기가 지나면 소멸하는 수요인지 자동차ㆍ가전제품과 같이 다음에 구매 가능한 수요인지에 대한 구분이 새로운 사업모델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코로나로 인해 중국 내 생산시설 가동에 차질이 빚어 ‘숨어 있던 비용(hidden risk cost)’이 드러나면서 기업들의 경제적 손실이 커졌다”며 “이제는 공급망의 안전성, 정치적 리스크 등 복잡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글로벌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차이나 플러스 원(China plus one)’ 전략을 구상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코로나 이후 4가지 메가 트렌드 변화로 △새로운 글로벌 경제 질서 재편 △언택트로 인한 거리비용 감소 △안전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 혁신 △저금리 시대의 종말 등을 꼽았다.
해당 강연은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내 ‘온라인 세미나’와 유튜브(대한상공회의소 인사이트)에서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