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서울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열린 '이통 3사의 5G 허위ㆍ과장 광고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에서 조형수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본부장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소비자 불만이 지속되고 있는 '5G 통화 품질'에 대해 공식적인 통화품질 조사에 돌입했다.
과기정통부는 서울과 전국 6대 광역시에서 5G 서비스 품질 평가에 착수했다고 1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행정동과 건물내(인빌딩) 등 100여곳을 표본으로 선정해 5G 서비스 제공 여부부터 통화 품질, LTE 전환율 등을 조사 중이다. 평가 결과는 다음 달 발표된다.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최근 1년간 5G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상담은 2055건에 달했고, 이 중 3분의 1가량은 품질 불량에 따른 계약 해지를 원했다. 방송통신위원회 통신분쟁조정위원회에 최근 1년간 접수된 분쟁 조정 신청 중 5G 품질 불만 사항은 전체의 20% 정도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공정한 기술력과 정보를 통해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는 만큼 소비자와 통신업계가 인정할 만한 공신력 있는 통화 품질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