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3조898억 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2066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83% 증가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79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50% 성장했으며 매출액은 8673억 원으로 29% 증가했다.
카카오 측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구조와 신규 사업의 수익모델 확대가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이 4440억 원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이 중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의 성공적 안착과 커머스의 역대 최고 거래액 달성으로 2216억 원으로 나타났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134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카카오T 대리의 연말 성수기 효과와 카카오T블루를 활용한 택시 사업 확장이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페이의 결제 거래액 성장과 금융 상품 출시로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신규 사업 실적이 개선됐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픽코마 매출의 회계 기준 변경 영향으로 인해 4233억 원으로 나타났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가 전체 게임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1059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부문은 1533억 원, 유료콘텐츠 매출은 478억 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올해에는 유료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 할 계획”이라며 “픽코마, 카카오페이지, 게임 등 강화해 글로벌 멀티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