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가 노사갈등과 실적 부진을 겪는 가운데 10년 만에 완성차 5사의 연간 생산량이 400만대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아직 마무리 짓지 못했다. 노사 대치는 해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는 임단협 노사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되자 18~19일, 24일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내년 1월 3일까지는 본교섭 없이 냉각기를 갖기로 했다.
르노삼성차 노조도 20일 부분파업을 시작했다. 사 측은 판매물량 확보를 위해 공장을 가동 중이지만 생산량은 평소의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노조는 기본급 인상을 요구했지만, 사 측은 고정비용 증가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한국지엠(GM)은 창원공장에서 도급업체 소속 비정규직의 계약 해지를 두고 갈등이 커지고 있다.
한국지엠은 물량 감소로 창원공장 근무체계를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키로 하고 지난 23일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담당하던 생산 공정에 정규직 노동자 300여 명을 투입했다.
창원공장은 대신 31일 자로 비정규직 노동자 560여 명이 소속된 도급업체 7곳과 계약을 해지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공장 퇴거요구에 응하지 않으며 사 측과 대치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현대차에서는 울산공장 내 와이파이 사용을 놓고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사가 힘을 합친 쌍용차는 판매 부진에 따른 위기감을 겪고 있다. 현재 쌍용차 노조는 상여금 반납 등의 경영 쇄신안을 마련하고 조합원을 상대로 설명하는 절차에 나섰다.
현대ㆍ기아차를 제외한 외자계 3사의 공장 가동률이 낮아지고, 12월 파업까지 겹치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연간 생산량이 400만대에 미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완성차 5사의 11월까지 전체 생산량은 361만307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줄었다. 12월 한 달 동안 38만6923대를 생산해야 400만대를 넘기는데, 올해 월평균 생산량은 32만8000여 대였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친 2009년(351만2926대) 이후로는 줄곧 400만대가 넘었다.
외자계 3사는 생산량 감소 폭이 더 크다. 올해 들어 64만939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2% 줄었다.
르노삼성차가 15만2439대로 24.2% 줄었고, 한국지엠은 37만6029대로 8.2%, 쌍용차는 12만929대로 6.2%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