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고 예쁜 이는 보기에 좋을 뿐 아니라 생활에도 윤택함을 준다. 만약 앞니가 맞물리지 않는다면 어떤 점이 불편할까? 입안이 쉽게 마르게 되어 충치 및 잇몸 염증이 쉽게 발생하며, 음식물이 잘 씹히지 않기 때문에 소화가 힘들다. 또한, 개방교합으로 인해 얼굴이 길어 보이거나, 앞니 사이의 공간이 많이 보여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다.
개방교합이란 어금니를 물고 있을 때도 윗니, 아랫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입을 다물어도 빈 곳이 생기는 부정교합의 한 종류를 일컫는다. 개방교합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손가락 빨기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얼굴 골격이 수직적으로 길게 자라는 긴 얼굴로 인한 경우 등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같이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원인을 분석하여 각각의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전에는 개방교합을 치료하기 위해 양악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아서, 개방교합으로 고민하는 분들은 수술을 해야 된다는 부담감 때문에 지레 겁부터 먹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90% 이상의 개방교합은 치아 교정만으로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이가 많이 돌출되었거나, 심하게 치아가 삐뚤 하지 않으면 이를 뽑지 않고 개방 교합을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개방교합이 고민이라면 교정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고 치료 계획에 대해 교정과 전문의와 논의하는 것이 좋다.
김규남 부산 연세센텀치과교정과치과의원 원장(치의학박사)는 "교정 치과 선택 시 개방교합 교정 치료에 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의료진이 바뀌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관리하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개방교합은 다른 교정에 비해 치아의 수직적 이동이 많으므로, 치료 후에도 정기 검진을 통해 재발 여부를 꾸준히 체크해야 한다"며 "개방교합에 대한 치료를 미루게 되면, 턱관절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며, 문제를 인식하는 즉시 교정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