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4일 항만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부산·인천·광양항 등 전국 13개 주요 항만의 248개 선석에 육상전원공급설비(이하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를 구축하는 중기투자계획을 수립·발표했다.
선박은 운항할 때뿐만 아니라 부두에 접안해 있는 동안에도 선내 냉동·냉장설비, 선원의 취사설비 등을 사용하기 위해 발전기를 가동한다. 문제는 이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이 다량 배출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기를 육상에서 공급하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투자계획 대상은 1차적으로 전국 60개 항만 중 연간 연료소비량이 1만 톤 이상인 13개 항만을 선정했고 2차로 민간소유부두, 재개발예정부두, 위험물 취급부두 등을 제외한 518개 선석 중 미세먼지 심각성 및 AMP 운영여건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248개 선석을 선정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육상전원공급설비를 구축하기 위해 총 9322억 원(정부 6991억 원, 항만공사 233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 중 부산·인천·광양·울산항의 항만공사(PA)가 관리하는 시설은 정부 40%, PA 60% 비율로 투자한다.
이번 계획에서 제외된 무역항(13개 항만의 선석 중 이번 계획에서 제외된 선석 포함) 및 연안항은 환경규제 등 여건 변화를 고려해 추후 구축 시기 및 규모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AMP가 차질 없이 구축될 경우, 13개 항만에 정박하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양(PM 2.5 기준)의 35.7%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2016년 13개 항만의 정박 선박에서 발생한 연간 미세먼지 발생량은 약 1만6800톤이다.
해수부는 지난해 8월부터 부산·인천·광양항의 총 8개 선석에 시범사업으로 AMP를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공사가 마무리되고 2020년 1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해수부는 또 선사에 대한 AMP 이용 의무화와 혜택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AMP 이용 활성화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성범 해수부 항만국장은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차질없이 구축해 항만 지역의 ‘맑은 공기, 숨 쉴 권리’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