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대형마트 등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소폭 줄어든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는 3개개월 연속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1% 증가했다.
이중 오프라인 부문은 작년보다 비교적 기온이 높아 겨울 신상품 판매가 부진한 탓에 패션·잡화 판매가 줄면서 전년보다 매출이 1.1% 감소했다.
업체 유형별로 보면 편의점은 담배와 기능성 음료의 판매 호조 덕분에 매출이 5.4% 늘었다.
하지만 기업형 슈퍼마켓(SSM·-1.3%), 백화점(-3.0%), 대형마트(-4.8%)는 겨울용 의류와 단열용품 판매 저조로 매출이 부진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당일배송' 등 배송 시스템 강화로 식품 판매가 늘고 가을 여행상품 기획전이 호응 얻으면서 12.5% 늘었다. 이는 3개월 연속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인 것이다.
업체 유형별로는 온라인판매중개의 경우 식품 당일배송 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14.9% 늘었고, 온라인판매도 가을 단기 여행상품 기획전 등의 영향으로 6.7%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