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위한 2차 교섭을 25일 열었다.
노조는 교섭에서 △기본급 인상 △격려금 지원 △추가 인력 채용 등을 요구했다.
사 측은 최근의 경영 상황을 설명하고 부산공장 생산량 감축에 따라 현재 60대인 시간당 생산량(UPH)을 다음 달 7일부터 45대로 줄인다고 밝혔다.
이 경우 현재 1800명 수준인 르노삼성차 직원 중 400명가량을 감축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 측은 27일까지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지만, 신청 인력은 수십 명에 그치고 있다.
노사는 이번 교섭에 앞서 고용안정위원회를 열고 생산량 축소에 따른 인력 조정 방안 등을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희망퇴직 결과에 따라 순환 배치나 라인 조정 등 후속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다음 달 7일부터 시간당 차량 생산량을 축소하더라도 안정화 기간이 필요한 만큼 즉각적인 인원 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에 대해 "회사가 지난해에도 3500억 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내는 등 수년간 흑자를 냈다"며 "이런 상황에서 경영 위기를 직원에게만 떠넘기는 구조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처럼 노사 간 입장 차가 팽팽히 맞서면서 올해 임단협 협상도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노사가 함께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높여 후속 물량 배정에 성공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적정 수준의 생산물량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높여야만 부산공장이 글로벌 생산기지로 역할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