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은 5일 여름철 기후에 따른 타이어 펑크와 불쾌지수 등의 교통사고 상관관계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지난해 6~8월 발생한 교통사고 23만 건을 조사한 결과, 타이어 펑크사고는 기온 30도 이상일 때 그 이하보다 1.53배 더 많았다. 또 타이어 펑크 교체를 위한 긴급출동 서비스도 1.21배 증가했다.
타이어 펑크 사고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11배가량 높았다. 중상자 발생률도 2.6배 높아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는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한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연구소는 지난 2017~2018년 교통사고를 분석해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이상일 때 사고가 1.14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와 관련, 김 박사는 “여름 휴가철에는 불쾌지수와 사고의 상관관계가 높으므로 운전 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