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업 수주는 인프라 분야 첫 정부간 계약사업으로 민관이 손잡고 국토교통부, 한국공항공사, 해외건설협회, 코트라로 팀코리아를 구성해 해외공항을 수주하는 쾌거를 올렸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지난 25일 페루 정부가 정부간 계약(G2G)으로 발주한 친체로 신공항 PMO 사업에서 우리나라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친체로 신공항 PMO 사업은 발주처(페루 정부)를 대신해 △건설 참여 업체를 선정하는 계약관리, △사업의 공정 및 품질 관리, △설계 검토 △시운전 등 사업전반에 대하여 총괄관리하는 것이다. 사업기간은 5년(신공항 건설기간, 2019~2024년)이며 사업금액은 약 3000만 달러(350억 원)다.
현재 페루의 세계문화유산인 마추픽추를 여행하기 위해 이용하는 벨라스코 아스테테 국제공항은 주변이 산악지역으로 항공운항 안전에 위협이 되고 상업용 건물과 주거지로 둘러 쌓여있어 소음문제에 따른 주민 항의로 야간 비행이 제한된 상태다.
이에 페루 정부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관광공항 조성을 위해 기존 공항을 대체할 신공항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페루 정부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안전성을 담보하고 부족한 공항 건설경험 및 기술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G2G, PMO 방식으로 사업을 계획, 성공적인 공항건설 및 운영 경험을 보유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업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한국, 스페인, 캐나다, 영국, 프랑스, 터키 등 6개국이 지난해 10월 사업참여의향서를 제출했으며 이후 한국, 스페인, 캐나다, 터키 등 4개국이 사업제안서를 최종 제출했다.
국토부는 사업제안서를 작성할 한국 콘소시엄을 구성·운영하는 한편 사업 수주지원을 위해 팀코리아를 구성하고 지원에 나섰다.
또 인프라 협력대표단(공항항행정책관, 해외건설정책과장, 한국공항공사장 등)을 3차례 파견했으며 현지에 공항공사 직원을 단기 파견하고 주페루대사관과 함께 한-페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정보 파악에 주력했다.
아울러 산·학·연·금융기관·정부 등이 참여하는 해외공항개발 추진 협의회를 발족해 기술적·제도적·금융 등 수주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국토부는 인프라 분야 최초의 정부간 계약사업으로 팀코리아 지원을 통한 민관 합동진출로 세계적인 관광지 국제공항 건설을 통해 우리 기술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생체정보·AI 등 첨단기술 활용, 4D 설계, 공항과 연계한 스마트시티 조성 등 한국형 스마트공항(K-Smart Airport) 수출 1호라는 점, 향후 우리기업 중남미 진출에 교두보 역할과 주요 선진국 무대인 공항건설 PMO 시장에 진출했다는데큰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친체로 신공항 PMO 사업은 페루 정부와 사업기간, 금액 등 계약조건 협상을 거쳐 7월말 정부간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민관이 힘을 합쳐 사업을 수주하고 공동 진출을 이뤄낸 성공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우리 건설시장 활력을 제고하고 경제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금융·제도·외교 등 해외건설 수주 지원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