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구 주민들이 열악한 교통을 개선하라며 거리에 나선다.
30일 양천구 주민단체인 ‘양천발전시민연대’(이하 양천연대)에 따르면 내달 1일 목동 이마트 앞에서 목동선 착공에 대한 심의 통과를 위한 집회가 열린다.
이날 집회에서 주민들은 낙후한 양천의 교통상황 개선을 위해 목동선이 필수임을 강조하며 정부의 책임 있는 결정을 요구할 예정이다.
양천연대는 양천구가 강남권에 비해 교통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비강남 차별을 중지하고 서남권의 균형 개발을 이뤄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 양천구는 구내 3개 노선과 8개역을 보유하고 있다. 강남구가 6개 노선 28개역을 보유한 점을 감안하면 2배 이상 차이가 나며, 또 인접한 강서구(3개 노선 17개역)와 영등포구(5개노선 19개역)에 비해서도 역수가 적다. 양천연대 관계자는 “양천구는 주택 밀집도가 높아 도심의 배후 주거지 역할을 해 타 지역으로의 통근 통학률이 1위이다”며 “그래서 이동에 따른 교통 불편도 더욱 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역별 지하철 교통의 편중을 타개하기 위해 2차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목동선을 포함, 4개의 경전철(목동선,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 연장선)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민자사업으로 진행이 어려워 예산을 투입하려는 것이다. 4개 경전철의 총공사비는 2조7000억 원으로 서울시 예산으로 60%, 나머지 국가예산으로 40% 지원받는다. 때문에 사업을 착수하려면 국토교통부 승인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기재부는 4월 예타 조사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며 수도권의 경우 경제성 위주로 하겠다고 밝혀 서울시와 엇박자를 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양천연대 관계자는 “그동안 경제성 위주의 정책이 강남과 비강남지역 격차를 벌렸다”며 “지하철 망을 균형 있게 구축하는 것이 균형발전의 시작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