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씨유)가 블랙데이와 관련해 퀴즈 이벤트를 펼친다.
CU는 블랙데이를 맞아 12일부터 14일까지 ‘솔로 인증 짜파게티 100% 증정’ 이벤트를 펼친다고 10일 밝혔다. CU 멤버십 어플인 ‘포켓CU’에서 솔로 인증 퀴즈를 풀고 솔로 인증을 완료하면 매일 오전 11시 11분, 선착순 1111명에게 짜파게티 큰사발 교환권을 증정한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트랜드분석팀은 최근 5년간 4월 14일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전주 대비 평균 46.2%나 매출이 더 높았다.
블랙데이는 매년 4월 14일 솔로들을 위한 날로 알려져 있다. 밸런타인데이(2월 14일), 화이트데이(3월 14일)에 아무런 선물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짜장면을 먹으며 위로하는 날로 우리나라에만 있는 비공식적인 기념일이다.
CU의 짜장라면 성별, 세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 보면,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을 가장 많이 찾는 소비층은 20대 여성이었다. 일반적으로 짜장라면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소비층은 20대 남성이지만 블랙데이엔 그 비중이 19.0%→17.9%(-1.1%P)로 떨어진 반면, 20대 여성은 15.5%→19.5%(+4.0%P)로 전체 소비자 중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이며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30대 남성이 16.0%→18.8%(+2.8%P)로 20대 여성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짜장라면을 찾았다. 30대 여성의 경우, 12.4%→9.4%(-3.0%P)로 남성과 정반대 양상을 보이며 블랙데이 때 짜장라면 소비에 가장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석우 BGF리테일 트랜드분석팀장은 “블랙데이처럼 편의점은 고객들의 숨겨진 구매 수요와 트랜드가 가장 빠르고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소비채널”이라며 “빅데이터 분석과 관련 마케팅 연계를 통해 쇼핑의 재미와 편의를 높이고 점포 매출 향상에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