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이상 투자자들의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이용 비중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금융투자는 자사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신한금융투자를 통해 국내외 주식을 거래한 고객 중 100만명을 대상으로 주식 매매채널을 분석한 결과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를 이용한 거래대금의 비중은 2015년말 29.6%에서 2018년 말 46.5%까지 상승했다고 21일 밝혔다.
연령별로는 재산형성기(남 27~32세, 여 24~30세) 투자자 거래금액의 78.5%가 MTS를 이용한 매매로 나타나 재테크를 시작하는 젊은 투자자들이 모바일 채널을 이용한 주식거래에 익숙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재산보존기(46~55세) 투자자 역시 MTS 이용 거래비중이 2015년 말 25.7%에서 2016년 말 31.7%, 2017년 말 34.6%, 2018년 말 43.3%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기타 연령층에서는 2018년 말 기준 재산준비기(남 26세 이하, 여 23세 이하) 투자자 거래의 59.3%, 재산증식기(남 33~45세, 여 31~45세)투자자 거래의 66.6%가 MTS를 통해 이뤄졌다.
자산별로는 1억원 미만의 자산을 보유한 투자자의 MTS 거래 비중이 2015년 말 42.4%에서 2018년 말 59.8%로 17.4%포인트 증가했다. 1억 원 이상, 10억 원 미만의 자산을 보유한 고객의 주식거래 중 MTS가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22.8%에서 38.5%로 15.7%포인트 증가했다.
또한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자산가 역시 MTS 거래 비중이 7.5%에서 12.2%로 상승하는 등 모바일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재구 신한금융투자 빅데이터센터장은 "'해외주식 소수점 구매 서비스', '간편 로그인', '앱 일체형 모바일 OTP' 등 편리한 기능이 MTS에 탑재되고 펀드, ELS 등 금융상품도 MTS에서 가입 가능한 것이 최근 추세”라며 “이러한 MTS의 진화에 따라 20~ 30대 뿐 아니라 40대 이상에서도 모바일 이용에 친숙한 '호모 모빌리스(Homo mobilis)'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