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2명 중 1명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아직 믿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딜로이트안진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연구’ 보고서를 8일 발표했다.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연구 보고서는 딜로이트글로벌이 매년 발표하는 것으로 올해 11회째다. 이번 조사는 한국과 미국, 독일, 중국, 일본 등 주요 20개국 2만5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9~10월 진행한 것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의 49%는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에 우려를 표했다. 미국과 일본 역시 50%의 소비자가 여전히 자율주행차는 안전하지 않다고 답했다. 반면 중국은 75%의 소비자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에 신뢰를 보여 대조를 이뤘다.
자율주행시스템 신뢰도 항목에서는 국가별로 자동차제조사에 대한 신뢰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은 지난해 41%보다 낮아진 37%의 소비자가 기존 완성차브랜드의 자율주행기술을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미국의 경우 응답자의 39%가 기존 완성차브랜드에서 만든 자율주행차를 신뢰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47%보다 떨어진 수치다. 일본은 68%의 소비자가 기존 제조사에 대한 신뢰도를 보였지만, 지난해 대비 수치는 8%포인트 하락했다.
딜로이트 미국 자동차산업 부문 리더인 크레이그 기피(Craig Giffi) 부회장은 “자율주행차는 파일럿 단계에서 벗어나 실생활에 진입해, 이제 현실적인 문제에 도전받고 있다”고 풀이했다.
이어 “소비자들은 완전한 자율주행차 수용에 대해 매우 높은 기준을 갖고 있다”며 “자동차업계가 자율주행기술을 주류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수면 위로 떠오르는 관련규제 등을 고려해 투자플랜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