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정부와 화물연대가 기름값 인하와 운송료 현실화, 표준요율제 도입 등 주요 쟁점 현안을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됨에 따라 전국 15개 지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총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 김달식 본부장은"파업으로 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정당한 파업이며, 화물연대 뿐 아니라 전국의 화물운송노동자, 그리고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선 전국민들과 함께 하는 투쟁으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화물연대 파업에 편승한 일부 덤프트럭 조합원들과 건설자재 운송 조합원들이 운송거부를 단행하면서 계약공정을 서두르고 있는 일부 아파트 건설현장은 철근을 비롯한 시멘트 ,콘크리트 등 자재 납물이 중단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화물연대가 13일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오는 16일부터는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 파업이 잇따를 것으로 보여 가뜩이나 미분양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가 잔뜩 긴장하는 분위기다.
또한, 화물연대 충북지역 조합원 500여명이 13일부터 본격적인 파업을 선언하면서 한일시멘트, 아시아시멘트 등 충북지역 시멘트 업계는 물류수송이 중단되면서 타격을 받고 있다.
A건설사 관계자는"지난 3월 레미콘 파업을 경험하면서 이미 대다수 건설현장에서는 시멘트, 철근, 등을 미리 입고한 상태여서 지금 당장 어려움은 견딜수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공정을 맞추기 어려울 전망이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문제는 미리 확보한 건설자재들이 15일을 넘기지 못하기 때문에 장기화가 될 경우 공정을 멈추게 된다"며"때문에 계약공기를 못맞추게 되면 입주 지체보상금을 지불해야 하는 불이익이 발생한다"고 덧붙혔다.
한편, 정부는 화물연대가 예정대로 총파업을 단행함에 따라, 대체수송 마련과 수송로 확보를 위한 대책에 고심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원활한 물류 공급을 위해 철도 수송량을 확대하고 군 컨테이너 차량 100대를 비롯해 화물차주단체 차량
500대를 동원해 급한 불을 끄겠다는 방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