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부침을 겪고 있는 중국시장 회복을 위해 전략 다변화에 나선다. 단순 내연기관 중심의 세단과 SUV 굴레에서 벗어나 고성능 N브랜드를 첫 공개하는 한편, 중국 정부의 '수소굴기'에 맞서 글로벌 톱수준의 기술을 지닌 수소연료전지차 비전도 선보였다.
현대차는 6일(현지시각)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NECC)에서 열린 '제1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 참가, 고성능 N과 수소전기차 넥쏘를 선보였다. 이날 현대차는 고성능 N브랜드를 앞세워 중국 시장 확대의지를 밝혔다. 나아가 수소전기차 넥쏘의 기술력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물과 공간도 마련해 현대차가 그리는 미래 수소사회에 대한 비전을 중국시장에 전했다.
전날 시작해 오는 10일까지 열리는 이번 현지 행사는 중국 정부가 외국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투자와 시장 진출을 돕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전 세계 2800여 곳의 기업이 참가해 큰 관심을 모았다.
한국 자동차 기업을 대표해 이번 행사에 참가한 현대차는 "고성능 기술력과 미래 친환경차 기술을 선도하는 이미지를 제고하고 글로벌 브랜드로서 위상과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성능 N 중국 시장 진출 적극 검토 = 이날 고성능 N을 중국 시장에 처음 소개한 현대차는 N의 철학 및 비전, 포트폴리오 전략 등을 함께 선보였다. 글로벌 고성능차 시장에서 상품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벨로스터 N을 비롯해 i20 WRC와 i30 N TCR 등도 함께 전시했다.
이밖에 N이 추구하는 ‘일상생활에서의 운전의 즐거움’을 관람객들이 느낄 수 있도록, 벨로스터 N에 탑승해 3면 LED 영상과 역동적 사운드와 함께 역동성을 체험하는 ‘N 필 더 필링 익스피리언스(N Feel the feeling Experience)’ 체험 콘텐츠도 마련했다.
현대차는 이번 행사를 통해 N의 중국 고성능차 시장 진출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구체적인 N의 중국 론칭 계획과 방향성에 대해 가까운 미래에 선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마스 쉬미에라(Thomas Schemera) 현대차 상품전략본부장 부사장은 “향후 중국 고성능차 시장에 어떤 고성능차를 선보일지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단계” 라며 향후 N의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를 밝히면서 “친환경차에도 N 적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는 다가올 미래에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고 N 의 비전에 대해 밝혔다.
◇중국 수소전기차 시장도 적극 공략 = 고성능과 함께 친환경차에 대한 현지 전략도 내놨다. 현대차는 궁극의 친환경차로 평가받는 수소전기차의 기술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미래 수소 사회에 대한 비전을 전했다.
수소전기차 넥쏘와 함께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보여주는 넥쏘 절개차, 수소 에너지로 움직이는 미래의 가정생활을 체험하는 ‘수소전기하우스’ 등을 선보였다. 특히, 대기 오염 해소에 관심이 높은 중국 시장을 겨냥해 '수소전기차 넥쏘를 활용한 공기 정화'를 선보여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친환경차 전략과 수소사회 비전에 대해 발표한 박종진 현대차 연료전지시험개발실 실장은 "수소전기차 넥쏘는 현대자동차 친환경차 라인업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십 모델"이라며, "수소전기차의 개발은 미래 세대를 위한 현대자동차의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오는 10일(토)까지 개최되는 이번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 약 182평(600㎡)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현대차의 고성능과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전시장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