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에 합의했다. 노조 측은 앞서 협상을 마무리한 현대차와 동일한 조건이라는 성과를 얻었고, 사측은 임단협을 조기 타결로 인한 생산손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됐다. 노사 양측 모두 최근 악화된 경영여건을 고려해 한발씩 물러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아차는 22일 경기도 광명 소하공장 본관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8년 임단협 9차 본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임금 및 성과금 합의내용은 △기본급 4만5000원 인상(정기 호봉승급 포함) △성과급 및 격려금 250%+280만 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 원 등 현대차 합의안과 동일하다. 다만, 기아차 노사는 주요 쟁점이었던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요구는 논의 의제와 시한이 구체화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4월 1일까지 해결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번 합의는 6월 21일 상견례 이후 약 2개월 동안 이뤄진 집중교섭을 통해 도출된 결과다. 본교섭에는 최준영 기아차 신임 대표이사와 강상호 노조 지부장 등이 교섭대표로 참석했다.
통상 기아차의 임단협이 현대차 임단협 결과에 따랐던 것을 감안하면, 27일 치러지는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도 무리 없이 잠정합의안이 가결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번 잠정합의안은 대내외적 경영 여건 악화에 대한 노사간 공감대가 형성돼 단기간 안에 양측이 맞손을 잡을 수 있었다. 노사는 미국의 수입차 관세 검토 등 불확실성이 커진 경영환경을 이겨내기 위해 생산, 품질, 판매 향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올해 기아차는 노조 리스크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됐다. 노조가 관행적으로 행했던 파업을 자제해 2011년 무파업 이후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가장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경영실적 악화에 대한 노사간 공감대가 형성돼 단기간 내에 합리적 수준의 합의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며 “미국 수입차 관세 검토 등 불확실성이 높은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남은 하반기 실적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생산, 품질, 판매 향상에 노사가 함께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