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시한 넘기는 긴급안전진단, 속 타는 BMW

입력 2018-08-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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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가 애초 정했던 긴급 안전점검 시한을 지키지 못했다. 13일 기준으로 긴급안전진단 대상 차량은 10만6000여 대 가운데 7만3000여 대의 점검이 진행됐다. 긴급안전점검 목표 마감 시한인 14일 8000여 대의 차량이 점검 대기 상태에 있는 것을 고려하면, 약 8만1000대 차량에 대한 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목표 마감 시한 내에 긴급안전점검이 이뤄지는 차량은 전체 대상 차량 가운데 76.4% 수준인 셈이다.

문제는 기한 내에 긴급안전점검을 받지 못한 2만5000여 대 차량이다. BMW 측이 목표했던 긴급안전점검 마감 시한이 끝나더라도 안전점검은 지속될 예정이지만, 정작 소유주가 안전진단을 받을 의사가 없으면 해당 차량은 ‘거리 위의 시한폭탄’으로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15일부터 강제 점검을 받지 않은 차량에 대한 운행 정지 명령을 내렸다. 점검 명령이 발동되면 차량소유자는 즉시 긴급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며, 해당 차량은 안전진단을 목적 외에는 운행이 제한된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전날 국회에서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고객에게 서둘러 점검을 받아주기를 호소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BMW 측에서도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통해 조속히 차량 점검을 받을 것을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의 이같은 결정에도 일각에선 10만6000여 대에 대한 안전 점검이 모두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직 점검을 받지 못한 차량 소유주 가운데 이른바 ‘대포차’로 불리는 무연고 차량이 상당수 섞여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차량의 경우 정상적인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은 차량으로 소유자가 신상 정보 공개를 극도로 꺼린다. 이런 이유에서 대포차 소유주의 경우, 앞으로도 안전 점검을 피할 가능성이 크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안전 점검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대포차가 점검 차량에 포함돼 있으면 문제는 커진다”며 “정부 에서 이런 차량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안전점검 기간이 늘어날 수록 BMW의 속은 타들어 간다. 이미 국토부가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에 대한 운행 중지를 결정하면서 ‘결함 브랜드’라는 꼬리표를 지울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안전점검 기간이 늘어나면 차량 화재 논란은 장기화할 우려가 있다. BMW로서는 괴로울 수밖에 없다.

BMW가 긴장하는 이유는 또 있다. 14일 이후에 화재가 재발하면 브랜드 신뢰도에 대한 타격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 때문이다. 긴급안전점검 목표 마감 시한인 14일은 소비자들이 느끼는 BMW 화재 마감의 ‘심리적 마지노선’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김 회장은 전날 국회에서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 가운데 1대에서 다시 화재가 발생했지만 ‘직원 과실’에 불과하다”며 “주·정차시에는 절대 불이 안 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같은 날 리콜 대상 차량이 아닌 ‘M3’ 가솔린 모델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면서 소비자와 차량 소유주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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