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겸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전기ㆍ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2017년까지 전기차는 2만5593대, 수소차는 177대가 보급됐고 전기차 급속충전기 1790기, 수소충전소 12개소가 구축된 상태다.
정부는 앞으로 차량별 특성과 인프라 현황을 고려해 전기차는 중·단거리 승용, 수소차는 충전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에 대형버스 위주로 보급한다. 2022년까지 전기승용차 35만대, 수소승용차 1만5000대, 대형 수소버스 1000대(잠정)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보조금은 유지하되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 핵심 부품 발전 속도, 보급 여건 등을 고려해 지원단가는 인하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는 전기 기본요금 면제, 전력량 요금 50% 할인을 해주고 수소차는 가격을 내연기관차량 대비 경제성을 확보하는 수준(6000~8000원/kg)에서 관리키로 했다.
전국 단위 충전 인프라 구축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2022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1만기, 완속충전기 매년 1만2000기 보급하고 수소차 충전소는 3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핵심기술 개발도 지원해 전기차는 500km 이상 주행하기 위한 배터리 등 성능 향상,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기술 개발, 15인승 전기버스, 1톤 및 2.5톤 전기트럭 등 모델 개발도 지원한다.
수소차는 가격을 현행 70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낮추고 내구성 향상, 5톤급 수소화물차나 특장차 기술 개발에 나선다.
아울러 전기·수소차 서비스센터 확대 등의 제작사의 자발적인 노력도 유인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