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가 침몰한지 4년 만에 선체 좌현 모습을 드러냈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9일 오전 목포신항에서 해상크레인으로 선체 각도를 40도까지 미리 들어올리는 예행 연습을 시작했다.
이날 선조위는 예행연습을 통해 각 선체 부위에 필요한 힘이 정확하게 실릴 수 있도록 와이어 위치와 간격을 정확하게 조정하고 안전성을 점검했다.
선체직립 계약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은 선체 바닥과 왼쪽에 설치한 'L'자 모양 철제 빔 66개와 1만 톤급 해상크레인을 와이어로 연결했다.
이날 오전 6시 31분부터 시작된 작업은 5층 브릿지(선교) 오른쪽 등 와이어와 선체가 맞닿는 부위들이 네 차례에 걸쳐 발견돼 용접, 절단 작업이 이뤄지면서 지연됐고, 이후 와이어 간섭 현상을 모두 점검한 뒤 오전 10시부터 다시 세월호 선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에 이뤄졌다.
마침내 오전 10시 45분 처음으로 세월호 좌현이 0.7도가량 들리며 세월호 좌현 모습이 드러났고 오전 11시에는 10도가량 들리며 육안으로 선명하게 녹슨 좌현을 볼 수 있었다.
예행 연습은 오전 11시 30분께 선체가 40도가량 들어 올린 선체를 다시 내려놓으며 마무리됐다.
한편,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본격적인 세월호 선체 직립 작업을 10일 오전 9시부터 진행한다. 이날 선체 직립 작업은 35도, 40도, 50도, 55도, 90도 등 6단계에 걸쳐 세월호를 들어올릴 계획이다. 이 작업은 4시간 안에 이뤄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