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발맞춰 올 상반기 내 초대형 선박 발주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벌써 조선사들을 대상으로 제안서를 보내기 위한 선정작업에 착수했다.
현대상선은 6일 “국내 대표 원양 컨테이너선사로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신규 선박 발주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일 정부는 해운재건 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을 활용해 2020년까지 벌크선 140척과 컨테이너선 60척 등 200척 이상의 신규 선박 발주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적 선사의 경쟁력을 확보를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 이전에라도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올 상반기 중 2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12척과 1만4000TEU급 8척 대형선을 발주에 나설 예정이다. 그동안 현대상선은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100만TEU급 규모로 몸집을 불릴 필요가 있다는 주장했다.
현재 현대상선의 선복량은 33만TEU로 세계 14위 수준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미 글로벌 선사들이 지난해부터 선박 발주를 개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선박 발주에 나설 필요가 있다”면서 “실무진들이 이미 선박 발주를 위한 준비에 들어간 상황으로 조만간 구체적인 계획 등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이번 신규 발주 선박들을 유럽 노선에 2만2000TEU급 12척, 미주 노선에 1만3000TEU급 8척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항만 인프라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부가 공사 등이 참여하는 한국 글로벌 터미널운영사(K-GTO)를 육성해 해외 주요항만 컨테이너 터미널 등 물류거점으로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운 데 따른 것이다.
현대상선은 과거 구조조정 과정에서 매각했던 현대부산신항만을 되사오기 위한 협상에 돌입하는 등 항만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