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타 협상 장기화..신평사는 작년 9월부터 사실상 ‘파산’ 간주

입력 2018-03-02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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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 지원을 받기 위한 금호타이어 노사협상이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오는 6월 지방선거라는 정치적 이슈까지 겹치면서 상황은 더 꼬이는 모습이다.

기업에 대한 신뢰도 추락이 기업 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오히려 장기적으로 더 큰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미 신용평가사들은 금호타이어에 대한 신용등급 평가에도 나서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뒤로 밀리는 산은..법정관리 판단 또 유보 =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 달 28일 금호타이어 노사가 마련한 자구안이 요구 수준보다 미흡하다고 판단해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그 대신 차입금 만기를 1개월 연장하고 채권단이 수용 가능한 자구안을 낼 때까지 기다리기로 입장을 정했다.

애초 채권단은 지난 1월 금호타이어의 차입금 만기를 올해 말까지 연장해주면서 임금 삭감 등을 골자로 한 구조조정 안을 회사 측에 전달했다. 이 구조조정안에 노사가 합의를 못하면 법정관리까지 검토하겠다고 통보했다. 그러나 협상의 시한이었던 지난달 26일 노사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원칙대로라면 채권단은 법정관리를 선언해야 했지만, 27일로 시한을 하루 늦췄다. 그러나 27일에도 협상은 결렬됐다. 그럼에도 채권단은 협상 시한을 한달 더 주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날 산업은행은 오후 금호타이어 구조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지만, 사실상 새로운 내용은 없을 것으로 업계는 입을 모은다. ‘일자리 경제 정책’을 강조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금호타이어 법정관리행을 결정할 경우 후폭풍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에서다.

◇늘어가는 회생 비용 누가 감당하나…금호그룹까지 영향=문제는 이같은 정치적 접근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적절한 구조조정 시기를 놓칠 경우 금호타이어의 기업 가치가 떨어 질 수 있게 되고 이렇게 되면 나중에 더 큰 비용을 감당해야 할 상황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금호타이어의 신뢰도 추락으로 인한 실적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 나오고 있다. 2010년 1월 워크아웃에 들어가 2014년 12월 졸업한 금호타이어의 실적은 지속적인 악화일로에 있다. 이 회사의 영업이익이 2014년 3584억 원, 2015년 1360억 원, 2016년 1201억 원으로 매년 줄었다. 지난해에는 1569억 원의 영업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신용평가사들은 지난해 9월부터 금호타이어에 대한 평가를 종료했다. 금호타이어의 기업신용등급을 유일하게 평가했던 한국기업평가는 지난해 9월 금호타이어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하향전망하고 등급전망도 부정적 검토대상에 올려 놓은 뒤 기업 평가를 하지 않고 있다.신평사의 한 관계자는 “더이상 금호타이어를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설사 노사협상이 타결된다해도 당장 평가를 다시 시작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 사태는 옛 모기업인 금호아시아나그룹에도 전이될 수 있다.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로 갈 경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일가의 금호홀딩스 지분에 대한 담보권을 실행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금호그룹의 지배구조가 흔들릴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금호타이어 노사가 회사를 살리기 위해 결단에 나서야 한다”면서 “시간이 늦어질 수록 노사 양측이 감당해야 할 희생은 더 커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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