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AI(인공지능) 서비스를 가장 빨리 구현할 수 있는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최적의 후보자다. ”
최근 삼성전자에 영입된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 출신의 인공지능(AI) 분야 석학인 래리 헥<사진> 박사가 26일 삼성전자 뉴스룸 기고를 통해 AI 서비스를 가장 빨리 구현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은 단연 삼성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삼성리서치아메리카(SRA)의 SVP(시니어 바이스 프레지던트)로 임명된 헥 박사는 삼성전자가 AI서비스를 빨리 구현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삼성은 한 해 5억대 가량의 스마트기기를 판매하며, 개별 기기들의 수명을 고려했을 때 10억대가 넘는 삼성 기기들이 지금 글로벌 이용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떤 회사는 스마트폰, 또 다른 회사는 냉장고와 세탁기로 AI 서비스를 구현하려고 몰두할 때 삼성은 가정과 외부, 사무실 등 IoT로 연결된 공간에 어떻게 AI를 주입할지 고민하고 있다”며 “AI에 대한 삼성의 관점은 기기가 아닌, 이용자 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헥 박사는“삼성이 구축하게 될 AI 플랫폼은 다양한 기기들에 동일 구조의 AI 기능을 탑재해, 각기 다른 기기들의 이용상황과 사용형태를 깊게 이해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며 “삼성이 만들어가는 개방형 IoT 생태계에 AI를 더해 사용자 중심의 사용경험을 창조하는 일은, 지금껏 회사가 걸어온 혁신의 과정보다 훨씬 흥미진진한 여정이 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AI 대중화 시대’를 선언한 삼성은 올해 삼성 커넥트, 아틱을 스마트싱스 클라우드로 통합하고 하만의 전장용 플랫폼인 이그나이트 까지 연동했다. 이와함께 SR 산하에 AI(Artificial Intelligence)센터를 신설헤 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인 인공지능 관련 선행연구 기능을 강화하는 등 AI·IoT 기반의 사업 구조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대ㆍ카이스트 등과 함께 뉴럴프로세싱연구센터(NPRC)를 개설했고, 미국·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유망 기술, 인재발굴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