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수능] 4교시 한국사ㆍ탐구영역 출제유형 분석... "한국사 핵심 내용 위주"

입력 2017-11-23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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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연계 예시 문항(수능출제본부)
▲EBS 연계 예시 문항(수능출제본부)

23일 처러진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4교시 한국사 및 탐구 영역이 끝났다. 이날 수능 출제본부는 "한국사 영역은 우리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함으로써 수험생 부담을 최소화했다”고 전했다. 이어 "탐구영역은 개별 교과 특성을 바탕으로 사고력 중심 평가를 지향했다"고 밝혔다.

◇ 한국사 영역

17일 수능 출제본부에 따르면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해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춰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췄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했다.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다. 일제 강기 산미 증식 계획이 래한 결과에 한 이해(15번), 1970년 경제 성장과 노동 운동 련 지문을 통해 이 시기 경제 정책에 한 연기 이해(18번), 6월 민주화 운동 련 자료를 통한 당시 상황 쟁 인식(20번), 지도를 활용한 동학 농민 운동의 탐구(12번), 제시된 사료의 분석 해석을 통한 원효의 활동 이해(3번), 별기군 창 설 련 가상 화를 통한 개화 정책의 단(11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했다.

◇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했다.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해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

시민 불복종의 정당화 조건에 한 가치 단(생활과 윤리 3번), 해외 원조의 윤리 근거에 한 결론 도출(생활과 윤리 18번), 소크라테스의 주지주 의와 아리스토텔스의 주지주의 주의주의의 공통과 차이 탐구(윤리와 사 상 6번), 왕도와 패도에 한 맹자와 순자의 개념 차이 악(윤리와 사상 9번), 동여지도의 특징을 통한 고지도의 개념 이해(한국 지리 1번), 강수량과 연교차 를 이용한 지역의 기후 특성 도출(한국 지리 8번), 국가별 출생률과 사망률 변화 를 통한 국가별 인구 특성 탐구(세계 지리 7번), 식량 작물의 륙별 생산 소 비 자료 분석(세계 지리 16번), 장과 엔닌의 활동을 통한 동아시아의 교류 상 황 악(동아시아사 2번), 열하일기 자료를 통한 동아시아 각국의 상황 분석(동아 시아사 8번), 양세법의 개념 이해(세계사 7번), 베스트팔 조약의 자료 해석(세 계사 11번), 불법행와 손해배상에 한 문제 악(법과 정치 12번), 범죄와 형 벌의 종류를 악하기 한 조사 내용 탐구(법과 정치 16번), 신용 등 리 방 안에 한 의사 결정(경제 3번), 외부 경제와 정부 개입의 효과 탐구(경제 10번), 노인 소외 상을 설명하는 이론의 결론 도출(사회·문화 7번), 가족 제도와 가족 문제에 한 가설 탐구(사회·문화 10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했다.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했다.

◇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다.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해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 동향을 반하여 다양한 학문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했다.

실생 활과 련된 내용으로는 발(물리Ⅰ 2번), 자기(물리Ⅰ 3번), 송(물리Ⅰ 18 번), 동계 스포츠(물리Ⅱ 1번), 물과 에탄올(화학Ⅱ 5번), 화학 지(화학Ⅱ 12번), 사람의 질병(생명 과학Ⅰ 8번), 동물의 분류(생명 과학Ⅱ 18번), 지하자원(지구 과학 Ⅰ 1번), 화산(지구 과학Ⅰ 5번), 지질 명소(지구 과학Ⅰ 7번), 태풍(지구 과학Ⅰ 10 번), 기 오염(지구 과학Ⅰ 12번), 푄상(지구 과학Ⅱ 7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 과학Ⅰ 14번, 지구 과학Ⅱ 11번), 지진(지구 과학Ⅱ 16번) 등을 소재로 활용했다.

실험 상황과 련된 내용으로 정기 유도 실험(물리Ⅰ 4번), 교류회로 실험 (물리Ⅰ 13번), 빛의 회 실험(물리Ⅱ 4번), 자 배열 확인 실험(화학Ⅰ 6번), 화 반응 실험(화학Ⅰ 20번), 반응 속도 측정 실험(화학Ⅱ 19번), 생쥐의 방어 작 용 실험(생명 과학Ⅰ 16번), 세포 분획법(생명 과학Ⅱ 1번), 합 효소 연쇄 반응 (PCR) 실험(생명 과학Ⅱ 15번), 폐렴 구균의 형질 환 실험(생명 과학Ⅱ 16번), 지진 규모 확인 실험(지구 과학Ⅰ 11번), 해수의 도 실험(지구 과학Ⅱ 2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해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했다.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했다.

◇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계열에 해당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 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교과 내용을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행동 영역으로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기초해 출제 과목의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다.

직업탐구 영역에서는 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춰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5가지 행동 영역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해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 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해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의 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문제 상황은 해당 교육과정에 근거하면서 평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문·이론, 일상생활, 직장생활, 실험·실습 등을 심 으로 구성했다.

학문‧이론 내용과 련해서는 고품질 와인 생산에 최화된 포도 재배 방법을 제공하는 농업 과학 기술의 종류(농업 이해 9번), 신제품 개발 기사를 통해 벤처 기업의 제품 인증과 산업 재산권의 취득 에지 활용 방법에 한 분석 (공업 일반 1번), 환율의 변동에 따른 기업에 미치는 향을 분석하여 업무 담당자 입장에서 환차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처 방안 수립(상업 경제 14번), 화석 연료를 체하기 하여 해양 바이오매스 에지를 연료로 추출하는 사례(해양의 이해 5 번),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로이트의 성격 구성 세 요소를 심으로 분석(인간 발달 2번) 등이 출제됐다.

일상생활과 련해서는 학생이 외갓집 마당에서 이루어진 열매 건조 작업 을 보고 해당 열매를 맺는 작물에 해 검색하는 사례 분석(농업 기 기술 2번), IT 기술을 이용한 자거용 스마트 자물쇠를 개발 상황 분석(기 제도 4번), 기사 내용에서 본사 건물을 한 계약을 지했을 경우 기업의 입장에서 회계 처리하 는 방법(회계 원리 3번), 실생활에서 마리나를 방문하여 체험할 세일 요트의 주요 구성 요소에 한 이해(수산·해운 산업 기 8번), 응 상황에서 환자를 하게 처치하는 응구조사의 업무 범와 련 인력의 요성 악(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4번) 등이 제됐다.

직장 생활과 련해서는 축산업에서 최신 신기술인 바이오 캡슐 기술이 용되었을 때 축산 농가에서 얻을 수 있는 이 악(농업 이해 19번), 산업 장에 서 안 체크리스트를 작성한 결과를 보고 안한 산업 장을 유지, 개선하기 한 해결 방법의 용(공업 일반 4번), 실제 직장 생활 나타날 수 있는 주주총회 회의록을 근거로 결의된 사항을 회계 처리 하는 방법(회계 원리 13번), 태풍권역에 서 측된 태풍 련 기상요소인 기압, 풍속, 풍향을 분석하여 본선의 상황 악 (해양의 이해 12번), 졸업식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졸업 축사 소재를 바탕으로 자 아 정체감 유형을 용(인간 발달 19번) 등이 출제됐다.

실험·실습과 련해서는 학생이 진단표를 개발하기 해 소의 주요한 질병 을 흐름에 따라 분류하는 사례 분석(농업 기 기술 12번), 시제품 개발을 하여 각 부품들에 한 스치 작업과정에서 각 부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의 스치 방법 선택(기 제도 10번), 지 수단을 이용한 지 사례를 소재로 활용해 지 수단의 특성을 이해(상업 경제 3번), 실생활에서 낚시를 하는 과정에 서 밥을 이용하여 유집을 하는 상황 분석(수산·해운 산업 기 9번), 통 문화 와 련된 테마 여행을 통해 김치를 만드는 발효과정과 통건축원의 제작과정을 경험하는 사례 분석(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1번) 등의 소재가 활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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