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채소를 판매하는 식료품점이나 의류 상점에서 상품의 색감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상품의 색을 보다 선명하고 매력적으로 표현해줄 수 있는 특수 조명이 사용된다.
기존 상업용 조명으로 많이 사용되는 CDM(Ceramic Discharge Metal-halide, 세라믹 메탈할라이드) 램프와 특수합금 램프는 비싼 가격과 짧은 수명으로 한계가 있다. 기존 램프를 대체할 수 있는 조명 제품으로 근자외선 (Near UV)을 활용한 LED 특수 조명도 있지만, 근자외선은 육류나 채소의 경우에 효과가 미미하다. 오래 노출될 경우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LED 패키지 ‘스페셜컬러’는 근자외선을 사용하지 않고, 최적화된 스펙트럼 설계와 실생활에서 가장 선호하는 3500K의 색온도를 적용해 형광증백제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흰색을 더욱 뚜렷하게 할 수 있다. 상품의 전체적인 색감을 보다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상업용 조명에 적합한 LED 패키지를 개발하기 위해 색채학 전문 연구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국가와 연령대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명 감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소비자들이 의류, 육류, 야채 등 각 상품별 특성을 잘 알아볼 수 있도록 형광체 배합을 달리해 LED 패키지 라인업을 세분화 했다.
제이콥탄 삼성전자 LED 사업팀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스페셜컬러는 상품을 이해하고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LED 솔루션”이라며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