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주요 거점을 20분대로 연결하는 고속 광역급행철도망(GTX)은 2025년까지 구축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오이도역에서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 참여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 방안’을 밝혔다. 시승행사는 이날부터 수인선, 경인선, 경의선, 안산선 등 4개 노선에 대해 급행 전동열차를 신설·확대한 것을 기념해 열렸다.
국토부의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 방안에 따르면 현재 서울(용산)~천안, 용산~병점행 등 34회 급행열차를 운행 중인 경부선은 2020년까지 대방, 영등포, 금천구청, 안양, 군포, 의왕 6개 역에 대피선을 설치해 급행열차를 추가 운행하고 금정역 정차를 신설할 계획이다.
분당선은 2022년 상반기까지 야탑과 수서역 인근에 대피선을 설치해 전 구간 급행열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는 수원~죽전 구간에서 12회 운행 중이다. 이러면 지금보다 21분이 단축된다.
과천선과 일산선은 2022년 하반기부터 급행열차 운행을 시행한다. 과천선(금정~남태령)은 정부과천청사역과 서울대공원역에 대피선을 설치하면 지금보다 7분 단축된다. 일산선(대화~지축)은 정발산, 화정, 원흥역에 대피선을 설치하면 7분이 단축될 전망이다.
또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GTX는 2025년까지 구축한다.
GTX가 모두 개통되면 동탄~삼성이 현재 77분에서 19분으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통근시간이 최대 80% 이상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GTX는 파주와 동탄을 잇는 A노선(83km)과 송도와 마석을 연결하는 B노선(80km), 의정부와 금정을 잇는 C노선(48km) 등 3개 노선을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주요 거점으로 해 방사형으로 교차하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A노선은 내년부터 착공해 2023년 개통하며 C노선은 2019년 착공해 2024년 개통, B노선은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해 2025년 개통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