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와 PC모니터 대형화 추세에 따라 TV와 PC모니터의 기능을 겸비한 TV모니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상당수가 표시된 성능에 크게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8개 브랜드 TV모니터 제품의 성능시험을 진행한 결과, 디스플레이를 포함해 TV수신 기능, 자막기능 등에서 표시된 성능(스펙)보다 미흡했다고 17일 밝혔다.
시험대상은 △HOOK(HT240LED) △젠티뷰(CN-F2410HL) △주연테크(D24HBFNA) △스마트라(SHE-320XQ) △엑사비오(X2700EWT) △야마카시(T320UF) △LG(24MT48DF) △삼성(LT24D590KD) 등 8개 제품으로, 지난해 7월 현재 유통 중인 제조사별 모델 중 소비자 수요층이 많은 24~32인치 TV모니터 제품이다.
TV모니터 초기 설정 상태에서의 명암비 시험결과 5개 제품(젠티뷰, 야마카시, 엑사비오, 스마트라, 삼성)이 표시 성능보다 낮았다. 화면이 교체되는 속도를 의미하는 응답속도 시험결과에서도 시험대상 8개 전 제품이 표시 성능에 못 미쳤다.
소비자시민모임 측은 “제조사에 따라 최대치를 표시하거나 특정모드에서의 수치를 표기하고 있어 정확한 소비자 정보제공을 위해 실측값과 측정 기준에 대한 명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LG전자는 향후 제조하는 TV모니터 모델에 대해 최대휘도에 상한선(Max)과 하한선(Min) 값을 같이 표기해 정보를 제공하고, 응답속도의 경우 높은(High) 기준 속도 측정값임을 명시하는 등의 표시사항 개선조치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TV수신기능 시험결과에서는 간섭신호, 신호잡음 등의 여러 경로로부터 전달되는 신호에 대해 정상수신이 가능해야 하나, 일부 시험항목에 따라 수신불량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지상파 방송에서 송신하고 있는 자막기능 방송서비스에 대한 표준기능 지원 여부를 시험한 결과, 전체 8개 제품 가운데 7개 제품이 자막기능이 미흡했다. 자막기능을 만족하는 제품은 1개 제품에 불과했다.
시험대상 TV모니터의 경우 에너지 효율관리 대상품목임에도 불구하고 3개 제품은 아예 표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사후관리가 필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