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는 오는 17일 오후 3시 건축사회관에서 국민이 안전한 건축물 설계·시공을 위한 ‘건축자재 DB등록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한건축사협회는 그 동안 추진한 ‘건축자재정보센터’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국내 자재업체들을 대상으로 자재DB를 등록하는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하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마련했다.
설명회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건축종합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건축자재 DB등록 설명회 참가신청’ 배너를 클릭한 후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건축자재정보센터(KIRA-MAT)’는 건축사가 건축설계 시 필요로 하는 건축자재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쉽게 검색하고 다운로드 해 건축도면에 표기하는 기능을 가진 건축자재 통합정보체계다.
‘건축자재정보센터’는 건축자재 분류체계에 따라 자재를 분류하고 개별자재의 기술정보, 생산·공급업체정보, 카달로그, 내역서, 시방서, 인증/특허, 시험성적서, CAD도면, BIM도면, 동영상정보를 제공하며 WEB 뿐만 아니라 모바일, CAD, BIM 등에서도 자재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건축자재정보센터’에 자재DB를 등록하는 업체는 해당 자재DB를 검색한 건축사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건축사가 선택한 건축자재의 견적 자동요청, 세움터 에너지절약계획서 자재DB연계 등록 등의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
조충기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은 “건축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이 행복한 건축, 국민이 안전한 건축”이라며 “이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건축사가 설계도서에 표기한 건축자재대로 건축물의 시공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