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한진중공업이 올해 상반기 예정된 1조5000억 원 규모의 공공선박 수주를 날릴판이다. 서울보증보험,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등 보증기관이 특수선 보증서 발급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한쪽에선 조선업을 살리려 지원하는데, 또 다른 한편에선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과 한진중공업은 서울보증보험과 한국방위산업진흥회에서 선박 수주 관련 보증서 발급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에 따라 이들 회사는 정부가 올해 상반기 조선업을 지원하기 위해 발주하는 공공선박 혜택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전일 정부는 ‘2017년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추경을 통해 4조 원 규모의 선박 조기발주 계획을 공개했다. 이 가운데 1조5000억 원 규모는 경비함, 군함 등 특수선 분야다. 국내 조선사 중 특수선 제작이 가능한 곳은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한진중공업 등 세 곳이다.
조선사는 방사청과 조달청이 공공발주를 할 때 보증기관의 보증서가 있어야 돈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보증서 발급이 거절되면 수주에 성공해도 계약금과 기성금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런데 준정부 기관인 서울보증보험과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등 보증기관들은 구조조정 중인 대우조선해양과 한진중공업의 보증서 발급을 피하고 있다. 한 보증기관 관계자는 “조선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신용등급이 낮은 조선사에 대한 보증서 발급을 조건없이 상향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의 경우 특수선 분야로 특화하면서 지난해 수주 규모가 예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5100억 원을 기록했다. 그 동안 수주한 특수선은 20척이 넘으며, 수주물량 2년치를 확보해 둔 상태다. 특히 올해는 정부의 공공선박 발주와 자산매각을 통해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지만 정부 보증기관에 발목을 잡혔다.
채권단 관계자는 “정부가 수주절벽을 우려해 공공선박 발주량을 늘렸지만 보증기관이 한도를 유지하고 있어 대우조선해양과 한진중공업은 수주를 해도 걱정”이라며 “수주를 해도 계약금은 못 받고, 선박 제작 비용 및 하청업체 대금 지급 등으로 자금난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